일하다가 너무 심심해서 일본어를 본격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이 라벨에는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약간의 팁을 정리하고자 합니다.

 우선, 한 달간 구몬 화상일본어부터 고등학교 교과서, 대학교재, JLPT N3~N5 교재, JPT 450 교재,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어떻게 공부할지 계속 고민했습니다. 가장 먼저 필요한게 문법이라고 생각해 문법>독해/청해/작문>말하기 순으로 공부하고자 마음을 다잡고 문법 공부를 시작하는 중입니다. 일본어 문법 관련 서적 중 가장 집중해서 볼 수 있던 책은 길벗출판사에서 나온 "일본어 문법 무작정 따라하기" 였고, 부족하거나 추가할 부분이 있으면 앞서 언급한 교재에서 발췌해 A4용지에 매일 정리하는 중입니다. 그리고 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은 2~3회차 복습 용도로 옮겨 적습니다.

명사

명사의 보통체

현재형                これは袋だ
현재형 - 부정     これは袋じゃない/これは袋ではない
과거형                これは袋だった
과거형 - 부정       これは袋じゃなかった/これは袋ではなかった
*袋(ふくろ) - 주머니, 가방

현재형에서, 조사로서 앞의 주어와 뒤의 보어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だ는 붙지 않아도 괜찮음.

명사의 정중체

현재형                これは袋です
현재형 - 부정     これは袋じゃありません/これは袋ではありません
과거형                これは袋でした
과거형 - 부정       これは袋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/これは袋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

- 보통체의 だ 부분이 です로 치환되었다.
- 부정형의 では는 보통 문어체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하며, 구어체에서는 じゃ가 많이 쓰인다고 한다. 따라서 회화에서는 상황에 따라 では와 じゃ를 구분해서 사용해야겠다.
- 명사의 보통체에서 これは袋じゃない/これは袋ではない 마지막에 です를 붙여 정중체와 보통체 사이의 약간 정중(?)한 스타일로 말해도 괜찮다. 과거형 부정도 마찬가지.

<숙제> 아래 문장의 명사형 보통체와 정중체 각각 현재, 과거, 현재부정, 과거부정형을 써보세요.

ここは入り口だ
* 入り口(いりぐち) - 입구